1.왼발이 높은 오르막에 아이언 샷
어드레스 때부터 왼발이 높다는 이야기는 무게중심 양발에 똑같을 수가 없고, 상대적으로 오른발 쪽에 체중이 많이 실리게 됩니다. 임팩트나 피니쉬때도 일반 평지에서 하는 스윙과는 다르게 체중이동이 수월하지 못하게 되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우선 스탠스는 평소보다 조금 넚게 서주는 것이 좋고 왼발이 높은 오르막이다 보니 아이언의 로프트 각이 커지므로 평소대로 아이언을 선택하기 보다는 한 클럽 내지는 두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공의 위치는 평소보다 오른쪽으로 두시는게 좋습니다.
2.왼발이 높은 오르막에 아이언 샷
무엇보다 중요한건 몸의 밸런스 입니다.
특히 오르막에선 훅성볼이 자주 등장을 하게 되는데 지면과 어깨선이 수평될 수 있게 서 주어야 훅성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백스윙을 너무 낮고 길게 하는건 좋지 않으며, 간결하게 스윙을 하고 마무리도 간결한 피니시 동작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셋업때부터 오른발에 체중이 많이 있기 때문에 백스윙을 너무 낮고 길게 뺀다면 임팩트시 클럽헤드가 돌아오기 수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윙자체를 플렛하게 가져가는 것 보다는 조금 업라이트하게 하는것이 공을 맞추기가 수월해 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3.양 발끝이 높은 오르막에 아이언 샷
우선 양 발끝이 높은 오르막에서는 경사도가 심할수록 그립을 아래쪽으로 잡게 되므로 왼발이 높은 오르막샷과 마찬가지로 평소보다 한 클럽 내지는 두클럽 긴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과 몸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클럽헤드 토우부분이 들리게 되기때문에 스윙을 플랫하게 가져가게 되고 임팩트 순간 페이스가 닫히면서 마찬가지로 훅성볼을 유발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왼발을 타깃쪽으로 돌려서 오픈스탠스를 취하며 체중을 발 앞꿈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백스윙과 피니시를 평상시보다 3/4정도의 크기로만 해주는게 좋습니다.
4.양 발끝이 높은 오르막 아이언 샷
원칙적으로 상체 위주의 스윙을 하는 연습이 필요한데 어드레스시 무릎은 평상시보다 펴주는 것이 좋으며, 팔로만 볼을 쳐낸 뒤 팔로우스루를 취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스윙을 할 수 있겠습니다.
훅성볼을 방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데 그래도 훅이 난다면 처음부터 타깃방향의 오른쪽을 겨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