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레스의 손목 각도가 관건
공을 다룬 경력이 꽤 오래된 아마추어 골퍼들 중에는 백 스윙 톱에서 손목의 모양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는 이들이 많다. 백 스윙 톱에서의 손목 각도는 어드레스 시의 손목 각도가 결정짓는다.
백 스윙의 톱에서 손목 각도가 오목한 것이 맞는지, 볼록한 것이 맞는지, 스퀘어한 것이 맞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드레스에서 어떠한 그립의 형태를 취하느냐가 중요하다.
손목 각도 유지가 안 되면 슬라이스 유발
어드레스와 백 스윙 톱의 손목 각도가 달라지면 어떻게 될까?
첫째로 뉴트럴 그립을 취한 골퍼를 살펴보자. 뉴트럴 그립을 취하는 대표적인 골퍼로는 타이거 우즈가 있다. 어드레스 시에 뉴트럴 그립을 취하는 골퍼들은 백 스윙 톱에서 손목 각도가 일자로 스퀘어한 그립을 취해야 한다. 만약 뉴트럴 그립의 골퍼가 손목의 각이 스트롱 그립처럼 오목하게 구부러지게 되면, 클럽의 페이스가 정점에서 정면을 향하게 된다. 이러한 형태에서는 슬라이스가 발생한다.
반대로 백 스윙의 정점에서 볼록하게 손목의 각이 만들어지게 되면, 클럽의 페이스는 하늘을 바라보게 되어 훅의 구질이 유발된다.
스트롱 그립은 가장 모던한 기본 그립이다. 이 그립은 대부분의 골퍼가 처음 시작할 때 배우는 그립의 형태이다. 스트롱 그립의 방식을 취하는 골퍼들은 백 스윙의 정점에서 오목한 형태의 손목을 유지해야 공의 방향이 스트레이트성을 유지할 수 있는데, 톱에서 손목의 각을 펴게 되면 슬라이스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