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백 스윙 톱
백 스윙 톱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스윙의 양손이 너무 위로 올라가 있는 업라이트한 백 스윙 톱, 백 스윙의 톱이 어깨 바깥 부분으로 위치해서 낮게 백 스윙의 톱이 형성된 플랫한 백 스윙 톱, 오른쪽 어깨 위에 양손이 위치하는 스탠다드형 백 스윙 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세 가지 스윙 정점의 특징을 잘 알아 둔다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백 스윙 톱을 찾을 수 있다.
키에 따라 달라지는 스윙
키가 큰 사람의 어드레스를 보면 대개 서 있는 형이 많다. 어드레스 시에는 양쪽 어깨, 무릎, 발의 선이 목표선과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엉덩이는 뒤로 앉듯이 빼 주어야 한다. 그러나 키가 큰 사람은 큰 키를 감당치 못하고 엉거주춤한 자세를 구사하기 쉽다.
키가 큰 사람은 업라이트한 백 스윙 톱을 구사하는 것이 좋다. 플랫한 백 스윙 톱의 구사는 백 스윙 시 중심이 흐트러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키가 작은 골퍼에게는 반대로 플랫한 백 스윙 톱을 권하고 싶다. 키가 작을 때 업라이트성 백 스윙 톱은 오히려 뒤땅 등의 미스 샷을 발생할 수 있다.
백 스윙 톱에 따른 구질
백 스윙을 너무 플랫하게 들면 심한 훅(Hook)이나 드로(Draw) 타입의 구질이 나온다. 이 상태에서 훅 볼(Hook ball)을 방지하려면 허리를 더 빨리 회전해야 한다.
업라이트형 스윙은 흔히 깎아 친다고 하는 아웃 투 인(Out-to-In) 궤도로 클럽이 들어오므로 슬라이스성 구질을 일으킨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연습하는 골퍼들은 기준점이 어깨 위의 견봉점(어깨의 돌기처럼 솟아 있는 뼈) 위에 양손이 위치하는 스탠다드형 백 스윙 톱을 만들어 준다.